앞으로의 세상을 살아갈 10대들에게 전하는 조언

10대 분들에게 이야기라는 걸 전하기에는 좀처럼 쉽지 않다는 걸 너무 잘 알고 있다. 누군가의 말을 귀담아 들을 지혜가 없고, 무엇보다 사춘기가 눈과 귀를 막아버리기 때문이다. 이는, 어쩔 수 없는 본능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그럼에도 좌절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충분히 온라인에서라도 조언을 찾아볼 수 있을 거라는 소수에게 희망이 되어주고자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앞으로의 세상을 살아갈 10대들에게 전하는 조언

바르게 살고, 나쁘게 살고, 이런 건 당장은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언젠가는 발목을 잡는 거라는 사실은 언론을 통해서도 유튜브를 통해서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는 기사거리 중 하나임은 틀림없다.

 

그럼에도 범죄자가 사기꾼이 더 잘 살게 되는 나라가 되어버린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모두가 돈에 현혹되고, 나쁜 짓을 일삼아도 그 행동에 대한 죄책감 또한 들지 않는 부분 역시 한몫하고 있다.

 

살아보니 10대에게 전할 수 있는 유일한 조언은 불필요한 걱정이 없는 삶만큼 행복한 게 없다는 점을 알려주고 싶다.

 

걱정이 없는 삶?

그런 삶이 존재할까? 존재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적게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

남들과 나를 비교하지 않는 방법이다.

 

우리는 남들과 비교하면서 살아가다보니, 학업에서도 외모에서도 능력적인 부분에서도 모든 것을 상대적 결론을 내리고 결과만 바라보는 습성이 있다보니 과정에 대한 노력이라던지, 그 안에서 오는 빛은 보지 않으려고 한다. 단기적인 행복을 통해 이 삶이 영원할 거라는 현실을 마음에 품고 살아가는데, 이 또한 영원하지 않다는 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다.

 

어릴 때부터 생각했던 거지만, 공부를 떠나서 10대는 많은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는 선택이라는 것을 20대가 되면 정말 많이 자주 지속적으로 내려야하는데, 우리가 좋은 선택을 내리기 위해서는 겅험만한 것이 없다. 나는 이 점을 굉장히 부각하는 면이 있는데 인간은 살아가면서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경험을 기반한 선택을 내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장 힘이 좋을 나이, 몸이 잘 움직일 나이인 10대에 뭐든 해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용기가 없다면, 부모님을 통해, 부모님이 게으르다면 부지런한 친구들을 통해 함께 해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 무리에서 리더가 되지 않아도 되고, 그 무리에서 뛰어난 인재가 되지 않아도 된다.

 

여행을 간다면, 따라가서 뒷바라지를 해도 되고, 내가 을이라고 생각하면 친구를 갑의 위치에서 대접을 시켜주는 것 또한 경험이 될 수 있다. 10대라면 이 부분이 자존심이 용납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이 들테지만, 당신의 경험은 갑을관계를 따지기 위한 게 아니라, 인간의 본성에 대한 경험을 알려주고자 이런 이야기를 꺼낸 것이다.

 

추후 성인이 된다면, 당신이 나아가고자 하는 길에 가장 걸림돌은, 당신의 재능이 아니기 때문이다.

인간관계에서 오는 걸림돌이 당신을 수 십배는 더 힘들게 만들 것이다.

 

그럼에도 많은 선택과 결정을 통해서 좋은 선택을 내려지는 것 또한 아니다. 그만큼 많은 경험을 했음에도 경험이 부족하다는 사례가 되는 것이고, 운도 크게 작용하는 부분이 있다. 경험이란 바로 이런 운을 알게 해줌으로서 당신이 많은 부분에서 운이 받쳐줄 선상에서 행동을 할 수 있게끔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10대에 이 이야기를 듣는다면 굉장히 어려움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다시 한 번 읽어보고,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글을 이해해보려고 노력해보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는 살면서 한 번 공부를 하면, 당시에는 이해를 하기 때문에 그대로 놔버리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집에가서 손을 놓아버리고, 게임을 하는 등의 패턴을 보이는데, 내가 당신에게 알려주고 싶은 건, 이 글을 통해서 일주일은 고민해보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는 교육으로 치면 복습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복습의 자세가 되면 20대가 되면 당신은 당신의 뒷다를 잡는 수십 번의 고통 속에서도 견딜 힘이 생기고, 교육에도 기초가 탄탄하게 다져질 것이란 점이다. 대부분 인생의 답습, 복습을 못하기 때문에 쉽게 매체나 게임과 같은 부분에서 중독이 되기 싶고, 자제력과 절제력이 부족해지기 싶다.

 

왜냐하면 복습은 배운 것을 일주일 즉 7번을 더 봐야하는 과정이다. 과정은 노력이 필요하고, 노력은 시간이 필요하며 그 시간이 쌓이면 사람은 빛이나는 법이다. 그 빛은 쉽게 꺼지지 않기 때문에 빛 주변으로 어둠이 모여들어도 빛은 늘 밝게 빛나는 법이다. 이 말은 즉 유혹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는 셈이 된다.

 

어른이 되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것들을 해야 한다. 많은 것들을 하기 위해서는 인내가 필요하고 기본이 탄탄하게 잘 되어 있어야 자신을 절제하고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이번에는 당신이 해야할 일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을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당신은 좋아하는 게 있는가? 사랑하는 일이 있는가? 이것이 아니면 죽을 것 같은 무언가가 있는가?

이 질문에 답을 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당신은 정말 좋은 삶을 살아갈 확률이 높다. 나이가 든다는 것은 그만큼의 인생이 재미가 없어진 다는 것이다. 그래서 당신이 무언가를 사랑하고 좋아하는 일과 같은 취미가 있다면 그 하나가 당신에게 큰 행복을 가져다 줄 것이기 때문이다.

 

인생이 재미없어지는 이유는 한 단어로 결론을 내리면 회의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회의감. 대체적으로 이런 것들이 있을 것 같다.

 

노력했지만, 아무것도 얻지 못한 회의감.

인생에 대한 회의감.

사기꾼들이 잘 사는 회의감.

범죄자들이 잘 사는 회의감.

나쁜 짓을 해도 그들이 더 잘 사는 회의감.

나보다 몇 발은 더 앞서 가는 재능의 영역을 가진 타인으로부터 오는 회의감

가난에서 오는 회의감 같은 부분에서 말이다

 

그러나 이런 것을 느낄 필요는 없다. 범법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그들은 평생 자기합리화를 통해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인생이 살아도 살아가는 것 같지 않기 때문이다. 합리화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가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누리는 것에 대한 감사함이 없고, 평생을 노예처럼 일하고, 타인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못해 스트레스를 죽을 때까지 안고 가야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심적 불안함은 죽을 때까지 피할 수가 없다.

 

차라리 그런 삶이라도 그들처럼 돈이라도 많은 삶으로 살고 싶다면 내가 당신에게 할 수 있는 조언은 없을 것 같다.

 

평범하게 사는 것.

정말 나쁘지 않은 것 같다. 바라면 더 바라게 되서 괴롭고, 소소함에 감사하게 되면 내게서 행복이 자주 찾아지기 때문이다.

 

한편으로 재능의 영역이나 부를 가지고 태어난 사람들에 대해서 당신은 회의감이나 열등감이 있을 수도 있다. 나는 왜 저렇게 태어나지 못했을까? 하며 자괴감에 빠질 수도 있고, 외모가 부족해 연예인들과 비교하며 괴로운 삶을 살 수도 있다.

 

그러나 인간은 쓰임새가 반드시 있다. 당신이 존재하는 건, 괴로우나 슬프나 행복하나 반드시 어딘가의 영역에서 빛을 내기 마련이고 그 빛을 내기까지 나쁜 길로 빠지지만 않으면 된다. 정말이다. 부족한 것에 대해 감사하지 말고, 남에 대한 비교에서 부정을 찾지 말고, 내가 가진 부분에서 긍정을 찾아보라.

 

물론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세상의 유혹은 당신이 가진 인내보다 더 강하고 강렬하기 때문이다. 그럼 SNS를 잠깐 멀리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처음에는 나도 힘들었지만, 지금은 누구보다 편한 삶을 살아가고 있는 나의 말을 한 번 믿어봤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세상은 한가지 무기로 싸운다는 점을 잊지 마라.

그리고 그 한가지 무기에서 파생된다는 것 또한 잊어선 안 된다.

 

인간은 많은 무기로 싸우지 않고 자기가 가진 최고의 무기를 가지고 살아간다.

디자인으로 치면, 색감이 될수도 있고, 아트웍이 될 수도 있고, 자신만의 자유로운 분위기가 될 수도 있다.

예술가로 치면, 방송이라면 PD나 감독이 될 수도 있고, 극본가가 될 수도 있고, 스태프가 될 수도 있으며 기획가가 될 수도 있다. 자신에게 맞는 이점을 찾으면 된다.

 

분명 타인과 비교해도 지지 않을만큼의 자신의 분위기 즉 재능의 영역이 있을 것이다. 그 점을 찾고 그 한 가지만 개발해나간다면 당신의 삶은 그동안 타인과 비교했던 열등감, 자괴감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반드시 이 점을 기억하면 좋다.

 

번외로 당신이 이 긴 글을 모두 다 읽었다면 당신의 자질은 뭘 해도 성공할 수 있을 거라고 나는 확신한다. 성인도 긴 글을 읽기란 좀처럼 쉽지 않기 때문이다. 당신은 그런 사람들에 비해 더 높은 인내를 가지고 있고, 나를 바꾸고자 하는 열정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 점만으로도 당신의 삶이 고단할지라도 머지않아 빛을 낼 존재라는 점 또한 나는 확신한다.

 

어렵고 삶이 힘들며 나아갈 방향을 잃을지도 모를 당신이지만, 당신은 똑같은 환경에 부딪힐 그 누구보다는 더 현명하게 헤쳐나갈 수 있을 것이다.

 

30대가 되면서 느낀 불필요한 인간관계

30대가 되면서 느낀 불필요한 인간관계많은 사람들이 인간관계에서 피로감을 느끼는 것이 현 주소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30대가 느낀 10대, 20대가 가져야할 좋은 인간관계는 어떤 게 있을까?

gestyou.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