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 절차에는 일반적으로 목적지 국가 선택, 비자 카테고리 이해, 필요한 서류 수집, 신청 절차 탐색 등 여러 단계가 포함됩니다. 또한 개인과 가족 단위로 이민을 가는 경우들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민 경로 선택
가장 먼저 어디로 가는 지가 중요하겠쬬.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다양한 이민 경로를 제공하며 각 경로에는 특정 자격 기준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면, 거주 목적, 취업 목적과 같은 부분에서 말이죠. 대체적으로 배우자가 외국인인 경우에는 심사 조건이 까다롭지는 않으나, 그렇지 않은 한국인이 외국을 가기란 좀처럼 쉽지 않습니다.
우선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취업 기반
- 대상 국가에서 기술이나 일자리 제안을 받은 개인의 경우.
가족 스폰서십
- 대상 국가의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인 직계 가족(배우자, 자녀, 부모)이 있는 경우.
투자 또는 사업 비자
- 해당 국가에 투자하거나 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다.
글로벌 사업망이 커진 까닭이라고 할 수 있죠.
학생 비자
- 공부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며, 경우에 따라 졸업 후 영주권을 취득할 수 있는 경로가 있습니다.
학생 비자의 경우에는 유학적 명목으로 특히나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망명 또는 난민 상태 (한국과는 거리가 좀 멀죠)
- 본국에서 박해를 받고 있는 개인을 위한 것입니다.
생각보다 본인 의지만으로 한국을 떠나 (목적이 없는 상태로)외국으로 이민을 간다는 건 실질적으로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민 절차의 주요 단계
[개인] 자격 확인
- 교육, 언어 능력, 재정적 안정성 등 기본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합니다.
- 언어 능력
많은 국가에서는 모국어 능력을 요구합니다. IELTS, TOEFL 또는 기타 해당 국가에 맞는 언어 시험이 필요할 수 있어요. 언어를 하지 못하는 외국인에게 이민을 허가할 명목은 크게 없습니다. 굳이 그럴 목적이라면 오히려 관광이라는 비자를 받아 3~6개월을 체류할 수 있으니 말이에요. - 자격 증명 평가
일부 국가에서는 해당 표준에 맞게 학업 및 직업 자격 증명 평가를 요구합니다. - 문서 수집
필수 문서에는 여권, 교육 증명서, 고용 서신, 재무제표 및 의료 기록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취업 목적에 가까운 분들에게 해당사항이 됩니다)
신청서 제출
해당 이민을 가고자 하는 국가는 상단처럼 필수 항목의 서류를 받습니다. 또한, 거의 모든 국가는 서류 관련 신청 비용이 있기 때문에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특히 가족 비자의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며 추가 처리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길면 6개월까지도 갑니다. 한국과는 달리 대사관이나 외국의 경우에는 민원처리가 굉장히 늦기 때문이에요)
- 준비 체크리스트
- 여권 및 신분증
- 어학능력 입증서류
- 재무제표 및 소득증명서
- 건강 보험 또는 의료 보장 증명서
- 범죄경력조회
- 관련 신청 수수료
신원 및 보안 조사
이 부분은 범죄경력회보서와 같은 부분에 해당합니다. 미국과 같은 경우 안보에 대해 민감한 국가이며 유럽과 같은 나라에서도 이 부분을 특히 주의깊게 봅니다.
건강검진
일부 국가에서는 건강 적격성을 확인하기 위해 건강검진을 요구하지만, 제가 알기로는 우리가 아는 거의 모든 국가들은 다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는 국가는 한국에서는 지정병원이 따로 존재합니다.
- 서울 세브란스 병원
- 서울 서울대학교 병원
- 인하대학교 병원
- 부산대학교 병원
현재 이렇게 4곳에서 운영중에 있으니, 지방에 계신 분이라면 조금 어려움이 있어 감안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또한 이민 단계에 접어들면, 특정 비자 국가(예를 들면, 중국)와 같은 나라는 인터뷰를 진행하게 됩니다.
개인 및 가족 이민 신청 방법
앞서 말씀했던 것처럼, 개인지원의 경우에는, 자격, 채용 제안 및 기타 개인 성취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신청과 처리가 다소 빠른 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가족 단위 신청시 배우자의 결혼 증명서와 자녀의 출생 증명서를 포함하여 각 가족 구성원에 대한 서류가 필요하며, 모두의 신원과 이력 증명을 하다보면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민 신청서를 제출하는 장소는 이민을 원하는 국가와 신청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다음 두 가지 방법으로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1. 온라인 제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이민 신청을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국가별로 다르지만, 대사관 웹사이트나 해당 국가의 이민청 공식 웹사이트에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캐나다의 경우 IRCC (Immigration, Refugees and Citizenship Canada) 공식 사이트에서 온라인 신청 가능합니다.
호주는 ImmiAccount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하고.
미국은 미국 이민국(USCIS) 웹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이렇게 해당 국가만의 이민 신청 방법이 존재하니, 가장 빠른 점은 주한 해당 대사관에 문의 하는 것이 가장 좋겠죠.
대사관 또는 영사관을 통한 제출
어차피 대사관에 문의를 하는 거라면, 한국 내 해당 국가의 대사관이나 영사관에서 직접 방문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는데요. 주로 가족 초청 이민이나 영주권 신청서 등 특정 유형의 신청서에 해당됩니다.
이 경우, 해당 국가의 대사관이나 영사관 웹사이트에서 신청 절차와 서류 요구 사항을 확인한 후 방문 예약을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이민가는 방법 및 준비물 총정리 (개인, 가족 등)를 해보았습니다. 이민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