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24세라면, 학교 밖 청소년 자립·취업 지원 받으세요.
15~24세까지 학교 밖 청소년의 성공적인 자립과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이 마련되어 있어요. 나이에 해당이 된다면 얼른 알아보고 신청하면 좋을 것 것 같아요.
대체적으로 크게 네 가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교육지원
- 만약 학교를 중퇴했다면 교육지원 차 검정고시를 볼 수 있도록 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온라인 강좌와 학습 맨토링을 할 수 있게끔 학업 복귀를 돕고 있습니다.
- 상급학교 진학을 할 수 있도록 대학 입시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 컨설팅 및 장학금 지원.
- 마지막으로는 직업 교육이 있습니다. 다양한 기술 교육을 통해 직업 훈련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이를 통해서 취업 역량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취업 지원
- 개인별 맞춤형 상담을 통해 취업 상담, 진로 설계, 일자리 정보 제공, 취업 알선 등을 지원합니다.
- 취업 후 적응할 수 있도록, 직장 적응 멘토링, 직무 교육, 고용 유지 지원금 등을 통해 안정적인 직장 생활을 돕습니다.
- 창업 교육, 컨설팅, 자금 지원 등을 통해 창업을 희망하는 청소년을 지원합니다.
1인당 연간 직업훈련비로 최대 360만 원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인턴쉽이나 직장 관련해서는 연간 최대 200만 원의 운영비가 지원됩니다.
자립 지원
- 주거, 생계, 의료 등 기본적인 생활 유지를 위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 심리 상담, 치료, 멘토링 등을 통해 심리적 안정과 건강한 성장을 돕습니다.
- 자립 프로그램을 통해 자립 기술 훈련,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 문화 활동 지원 등을 통해 자립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기타 지원
- 자립을 떠나서 개인으로서 문화 예술 활동 참여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고, 다양한 여가생활을 돕고 있습니다.
- 또한, 취약 계층은 법률 문제에 노출 될 시 방법을 모르기 떄문에 이에 해당하는 법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 긍정적인 성인 멘토와의 연결을 통해 정서적 지지와 진로 탐색을 돕습니다.
지원 기관
청소년들이 쉽게 지원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국가부처인 여성가족부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여성가족부는 현 정책의 총괄 부처이기 때문인데요. 그 외에도, 지자체(시,군,구 등)을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어요.
꿈드림센터
또한 지역 기관인 꿈드림센터와 같은 통합지원 기관에서도 지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만 9세~24세 학교 밖 청소년이라면 가까운 센터에서 꼭 혜택을 받아보시기를 권유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