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DSET

나르시시스트를 상대하는 방법.

동기부엉이 2024. 5. 19.
반응형

 

요즘 검색 관련해 사람들이 무엇을 주로 검색하는지에 대해 찾아본 결과 세상에는 정말 나쁜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자주 인지하는 계기가 된다. 왜냐하면 우울증, 슬픔, 죄책감, 나르시시스트 대체적으로 이런 사람들에게 상처받는 사람들을 자주 찾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참 이 글을 읽는 사람들도 이러한 나르시시스트에게 피해를 보고 글을 찾아보는 사람들일 거라는 생각을 해보면, 참 세상은 나쁜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것을 또 한 번 생각하게 된다.

 

나는 전 직장을 다니면서도 내 바로 직속 상사가 나르시시스트여서 정말 어처구니 없는 상황을 겪고는 했는데, 이 사람은 8살 아들까지 둔 부모라는 것이었다.

 

자식이 있다면, 적어도 사회에서는 가족을 위해서라도 말을 함부로 하지 않는 게 자신을 위해서라도 좋은데 그런 사람들은 일시적인 승리를 맛보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아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는 한다.

 

한 가지 팁을 주자면, 카카오톡을 대화명을 통해 (남녀노소 불문) 감성적인 글을 주로 적는 사람들을 피했으면 한다.

 

나르시시스트는 기분에 따라 움직이는 사람이라서, 대체적으로 이러한 성향을 보일 가능성이 높고, 실제로도 전 직장의 상사도 대화명에 이런 글을 써놓았다.

 

'내게는 남들과는 비교할 수 없는 경험들이 있다.'

하... 남들한테 상처나 주지 말 것이지.

 

이런 나르시시스트는 자신보다 우월한 사람에게 대들지는 않는다. 그러나 자신보다 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대드는 경우도 있다. 그건 자신의 주변으로 자신보다 못한 사람들이 있을 때다. 자기의 권위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는데, 대체적으로 나르시시스트는 자신보다 못한 사람들이 없을 때 높은 사람들한테 다시 가서 굽신거리는 경우가 많다.

 

전형적인 강약약강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어떻게 하면, 나르시시스트를 상대할 수 있을까?

 

첫 번째는 관심을 주지 않는 것이다.

 

나르시시스트는 관심을 주는 사람들이 자신에게 나타나면 그 사람이 얼마나 약한 지, 강한 지부터 판단한다. 이건 생각으로 판단하는 게 아니라 본능으로 판단을 하고, 나르시시스트 성향이 이미 자리 잡혀 있다 보니 자신의 성격대로 사람들을 상대한다는 것이다.

 

그 말은 즉슨, 자신도 모르는 사이 자신이 나르시시스트가 되어있어 고치기가 어려워 평생 그렇게 가지고 가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사람들은 외로움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이 관심을 주지 않는다면, 나르시시스트가 처음에는 함부로 할지 모르지만, 나중에는 당신에게 관심을 갖지 않는다. 다만, 세력을 만들어 당신을 뒷담 화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리고 나와 타인을 받아들이는 힘이 없기 때문에 무조건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관심만큼 이 부분을 꼭 주의했으면 좋겠다.

반응형

두 번째는 우월함을 보여줘야 한다.

 

나르시시스트는 엉덩이가 무거워 경력직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게으른 습성에서 비롯된 건데 사회는 이런 사람들도 나름에 직책을 준다. 그리고 아랫사람들을 괴롭히며 회사의 근본을 무너뜨린다. 그런데 회사의 오너는 나르시시스트의 말을 더 잘 듣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문제가 퇴사하는 사람들에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그렇게 얘기를 하기 때문에 사장도 말장난에 놀아나고 결국 퇴사자들만 아니꼽게 보는데, 결국 회사가 성장하지 못하는 이유는 나르시시스트 때문이다.

 

나르시시스트의 심리적인 부분을 이용하면 되는데, 반드시 자기가 내세울만한 장점이 하나 있어야 하며, 그 장점으로 밀어붙이고 결과적으로 보여주기만 한다면, 나르시시스트는 자신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함부로 대하지 못한다.

 

그리고 그들은 타인의 바쁨을 수용하기 힘들어 늘 천천히 해, 대충 해라는 말을 자주 하고는 하는데, 더 열심히 노력하는 것만으로도 우월함이 보이는 것이니, 상사가 나르시시스트라면 우월함을 보이며 경쟁력을 윗사람들에게 보여준다면 그들은 시샘하며 당신의 곁에 함부로 오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이 글을 읽을 때면 당신은 아마 자존감이나 열정이 바닥을 치고 있는 상태일 것이다.

그러니 더 힘들 수밖에.

 

세 번째는 곁을 내주지 않는 것이다.

 

사람의 가장 근본적인 욕구는 인정의 욕구지만, 그 외로 사회성이 기반이 된다.

 

게다가 나르시시스트는 사회성에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누군가 함께하려 그를 지배하려들 것이다. 그가 다가오면 곁을 내주지 않는 것만으로도 이 사람은 좀처럼 당신에게 다가오지 않으려 할 것이다.

 

 

 

당신이 별난 게 아니라 특별해서 그런 겁니다.

우리는 삶을 살아가다 보면 나와 다른 사람을 만나면 배척하는 것이 인간임을 아주 자연스럽게 겪으면서 살아가고는 한다. 그런데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할까?인간은 원래 사회성이 있는 동물이

gestyou.tistory.com

 

반응형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