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네이버, 네이트, 줌, 다음, 빙에 사이트 등록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네이트, 줌, 다음, 빙에 등록했던 기억이 있어서 도움이 되었으면 하여 포스팅을 진행하게 되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 이는 필수과정 중에 하나인데 꼭 해결하고 갔으면 좋겠다.
첫번째는 구글에 등록하기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화면에서 플러그인 메뉴로 이동하면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을 클릭하고, ‘계정 연결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티스토리에 연결하면 되는데.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 상세 창에서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끝이다. (매우 쉬움)
두번째는 네이버에 등록하기다.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한다.
웹마스터 도구 > 사이트 관리 > 사이트 등록 페이지로 이동하고
티스토리 주소를 입력하고, 'HTML 태그’를 복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화면에서 스킨 편집 > HTML로 이동하여 복사한 HTML 태그를 붙여넣습니다.
(저는 지금 등록해놓은 상태라서 뜨진 않는데, 해당 사이트 등록하면은 HTML 태그가 붙여넣게끔 할 수 있는데 여기서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서 ‘소유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그 외 네이버의 robots.txt를 등록하는 방법도 있으니 하단 카드를 통해 들어가 참고하는 게 좋겠다.
세 번째는 빙(Bing)에 등록하기다.
빙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에 접속한다.
해당 창에서 로그인을 하고 구글 서치콘솔에서 가져오기를 클릭한다.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된 사이트 중에서 빙 검색 등록을 진행할 사이트를 선택하고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한다. 첫 번째에 했던 구글 서치에 등록이 되어 있다면 가져오기가 바로 적용 된다.
네 번째는 줌(Zum)에 등록하기
줌 검색 등록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다이렉트로 해당 URL카드를 등록해놨으니
이메일, 사이트 주소, 사이트 명, 사이트 소개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다섯 번째는 다음(Daum)에 등록하기다.
다음 검색 등록 사이트에 접속한 후 '신규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다음 검색에 등록할 사이트 주소(URL)를 입력하고, 사이트 정보를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이 과정을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각 검색 엔진에 등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