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벌때 가져야하는 마음가짐.
돈은 늘 대중의 호주머니에서 나오는 것처럼, 우리는 대중이 어떤 심리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범주 할 수 없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와 동떨어진 사람들이 그리 달갑지 않다. 그래서 시기 질투는 끝이 없이 현재진형형이 되는 것처럼.
그만큼 대중들의 시선은 우리가 기대하는 것만큼 기댓값이 그리 높지 않을뿐더러 굳이 천재성을 가져야만이, 미래를 내다보는 힘이 있어야만 돈을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이 벌어들이는 힘은 굉장히 운이 많이 따라야 하는데, 내가 언제 운이 좋은지를 알아야 한다.
나는 내가 오늘 하루 운이 얼마나 좋은지를 가늠하는 방법이 있다. 만약 기회가 된다면 여러분들도 해보면 좋겠다.
일단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 내 기분을 체크했을 때, 정신이 또렷하거나 말끔했던 적이 있다면 그날은 정말 시작이 좋은 하루가 될 가능성이 좋다. 그리고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출근을 하는데, 출근을 할 때 횡단보도 앞에 섰을 때 빨간 불이 떴다면 기다려야 하지만, 바로 초록불이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날은 정말 운이 좋다고 느끼는 하루다. 뿐만 아니라 지하철을 탈 때도 기다리지 않고 한 번에 탄다던가, 버스를 탈 때도 정류장에 도착하자마자 버스를 타는 경우에도 좋은 운에 속한다.
나는 아침만 해도 두 가지 방법으로 운을 판단하는데, 이런 날에는 증권사에 넣어놓은 주식도 오르는 경우가 정말 많다. 그렇게 오전 운이 좋은 하루를 맞이하면 오후에는 어쩐지 아침이 잘 풀리더니만. 등 오후가 엉망이 되는 경우가 흔하게 발생하는데. 낙담하지 마라. 그 말은 즉 오전에 운이 뛰어난 사람이라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의 경우에는 오전에 많은 일을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회사를 갈 때도, 집에서 일을 할 때도 오전에 엄청난 에너지를 쏟아부으면 잘 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가 반복이 되면, 돈을 벌어들일 운이 높아진 다는 것이다.
살다 보면 인간은 아침형 인간이 있고, 오후형 인간이 있으며, 저녁형 인간이 있다.
마인드 차이는, 바로 내가 어떤 인간형인지를 알면 된다.
늘 퇴근하고 돌아오면 지친 하루 몸을 이끌고 침대에 드러누워 티브이를 보고 쉬는 경우가 많은데 나 같은 경우에는 딱 그때 아이디어가 샘솟는 시간이다. 나는 그래서 회사에서 절대 목을 메지 않는다. 정말 중요한 시간에 아이디어를 날린 다는 건, 내가 미래에 엄청난 돈을 벌 기회를 버리겠다는 셈인데.
한 가지 예시를 들어주겠다. 세계 내로라하는 석학이나 박사들 아인슈타인 등 여러 천재들을 살펴봤을 때, 온종일 공부에 매진하지 않았다. 주기적으로 자신이 공부하는 시간과 노력하는 시간이 주어져 있고, 아인슈타인의 경우에는 오후부터 저녁대까지 집중해서 일을 했다고 한다. 우리는 하루 4시간만 자고 일해야 된다고 하는데, 과학적으로 이렇게 하면 사람은 죽는다고 한다. 의사들도 이렇게 하면 개 구라라고 하면서 말 같지도 않은 소리 하지 말라고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돈을 버는 걸까?
예를 들면 가수로 따져볼까? 대한민국에서는 4대 보컬 김 나 박 이 가 있다. 천재성을 가진 보컬일 수도 노력으로 끌어올린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함부로 왈가왈부할 수는 없다. 그럼에도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으로 천재성을 보이는 사람들을 뽑자면 저 4분이 아닐까 싶다. 물론 돈을 많이 벌긴 할 것이다.
그런데 다르게 생각해 보면, 장범준 이런 분들은 엄청난 재능을 갖고 있지 않아도 정말 많은 돈을 벌어들인다. 오죽하면 벚꽃연금이라는 말이 따라붙었을까.
우리는 생각 이상으로 대중적인 것을 좋아한다. 굳이 넘사벽이 될 필요도 없고, 자타 사람들에게 천재소리를 들을 필요도 없다는 것이다. 그렇게 목메지 않아도 발전할 수 있는 시간과 여유는 충분하고 자기가 어떤 시간에 가장 효율을 잘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아는 것이 추후 돈을 많이 벌어들이는 방법 중 하나다.
단 조건이 있다.
바로 마음가짐이라는 건데.
내가 어떤 사람이고 나발이고 중요하지 않다. 무조건 조용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잘할 필요는 없지만 사람들에게 피해 주지 않는 선에서 진행을 해야 된다는 것이다. 모두들 겸손한 자세를 유지하라거니 하겠지만 겸손할 필요는 없다. 그냥 조용히 가만히 릴랙스 하게 일을 하면 된다.
사람은 떨어질 때도 있고 올라갈 때도 있는데
떨어질 때는 정말 한 없이 떨어져 회복 불가능할 때가 있다.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로 떨어질 때는 누군가의 손을 잡고 올라가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만약 안일한 자세로 타인에게 피해 준다면 마지막 동아줄이 사라진다는 것이다.
사건 사고를 만들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하다. 인간관계도 그다지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조금만 잘 돼도 사람들은 득달같이 달려들기 때문에 거기서 나와 맞는 사람인지 아닌지만 고르면 되는데, 단기적으로 갈 사람들은 단기성으로 돈이 되기 때문에 많이 오를 때 빠져나오는 혜안을 가져야 한다. 단기성 인맥을 통해 정점을 찍었어도 만약 거기에 더 올라간다고 해도 그의 진심이 닿지 않기 때문에 분명 꼬꾸라질 일만 남게 된다.
장기적을 갈사람들은 대부분 파트너십을 맺는다.
전자의 경우에는 나를 믿고 해라.라는 등의 종교적 마인드가 크게 작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기당할 가능성도 높다.
파트너십으로 계약을 하면 리스크도 서로 지는 만큼 수익도 서로 같이 가져가게 된다.
가능한 한 공정 계약을 맺는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인간이라서 그 사람에게 5를 떼어준다는 건 너무 아까운 일이다.
그래서 잘못된 판단을 할 수 있는데, 악한 감정에 휘둘릴 필요가 없다. 어차피 가져가는 건 서로가 똑같으니까.
지금까지 운과 돈에 대해서 어떻게 벌어야 되는지 어떤 시간에 최대효율을 발휘하는 지를 알아봤다.
이제 돈을 벌 때 진짜 가져야 되는 마음가짐을 설명해 볼 텐데.
(지금까지 글들은 내 객관적인 판단과 경험을 통해서 작성하는 글이고 삘 받을 때마다 직접 타이핑을 쳐가면서 왈가왈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어디서 자료를 끌어와서 쓴다거나 표절을 한다거나 절대 그러지 않는다. 나는 지금 처음부터 끝까지 필 받는 대로 글을 써 내려가고 있는 것.)
생각해 보면, 통장에 많은 돈이 들어가 본 적이 있던가?
서민의 경우라면 천만 원 단위라도 좋다. 졸부의 경우 억 단위 일수도 있고, 부자의 경우에는 수십수백억 단위가 될 수도 있다.
삼성 회장이라던지 일론머스크 등 국제적인 CEO는 딱히 거론하지 않겠다. 막살아도 100대는 먹고 살 테니.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계좌에 내가 벌어들인 수익을 가지고 있다면 우리는 어떤 마음이 드는 가?
남자라면 차나 시계나 신발을 산다던가, 여성이라면 명품백이라던지, 자신을 위해 쓰지 않겠는가?
만약 그 돈을 가만히 놔둔다면 자신의 머릿속에 무슨 생각이 들지 고민해 봐라.
어느 날에 로또복권을 샀는데 30억 정도의 금액 갑자기 땅. 하고 계좌에 꽂혔다. 그럼 우리들은 대부분 빚 갚고 집사고 차사고 그다음에는 고민 좀 하다가 여행 가고, 사업을 하는 등 이런 식으로 대부분 간다.
잘 생각해 봐라. 내가 살아생전 벌어들일 수 있을 거라고 예측했던 돈이 10억이라고 치면.
그 10억에 가까운 돈이 계좌에 들어왔을 때는 인생의 최고점을 찍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우리는 돈을 벌 때 점진적으로 벌지 한 번에 빡! 벌거나 벼락부자처럼 로또복권이 될 가능성은 그다지 높지 않다.
사업을 해서 돈을 버는 것도 똑같다. 돈을 점진적으로 벌지, 한 번에 수 십억 수백억의 돈이 들어와서 하는 경우는 정말 드물고, IT업계나 돈이 많이 들어가야 하는 천문학이라던지, 공장 등이 있지만, 막상 투자를 받아도 내가 쓸 수 있는 돈은 한계가 있다.
그걸 아는 가? 대부분 부자는 젊은 사람보다 대부분 지천명이 넘어간 비율이 많다는 걸.
바로 그 돈을 가지고 있을 여유다.
내가 벌어들일 수 있는 이상의 돈을 가지고 있다면. 가지고 있는 게 베스트다. 왜냐하면 이미 최고점의 운을 찍었기 때문에 삶이 하락세를 탈 가능성이 있다. 잠깐 숨통을 틔이게 할 수단으로 주는 돈과 여유지 더 큰돈을 벌어들이라는 것이 아니다.
돈은 능력으로 벌어들이는 것이다.
돈이 돈을 부른다고 하지만, 그 돈을 부르는 건 그 사람의 능력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나를 통해서 돈을 벌어야 돈이 쌓인다.
마음가짐을 올바르게 할 필요도 없다. 누군가를 도와줄 필요도 없다.
능력이 되지 않는 도움은 생각보다 힘이 약해 금방 증발해 버리기 때문에 안 하는 것만이 못하다.
잘 될 경우에, 과거의 나처럼 어려웠던 삶을 살아가는 이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나미는 쪽이 훨씬 값지다.
그러려면 여유가 필요하다.
돈도 똑같다. 좋은 운을 갖는 법도 똑같다.
여유가 있으면, 그 운이 만들어진다. 가만히 기다릴 수 있는 그 삶의 패턴이 만들어질 때.
돈도, 내 자신도 만들어진다.
천재성이 없다고 낙담하지 마라. 평범한 게 오히려 더 큰돈이 되는 경우가 많다.
한 가지 바라는 것이 있다면, 사기꾼들이 수십억 벌고 감방 가서 한 2~3년 살다 나오면 그 후에 사기 친 돈으로 살면 편하겠지 하지만, 인간은 감정이 있는 동물이기 때문에 평생 죄책감과 불안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사이코패스가 아닌 이상.
그러니까 그런 삶을 부러워하지 마라.
여유가 부자를 만든다. 여유는 투자할 기회를 내주고. 투자할 수 있을 때 돈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이 주식으로 예를 들면 이 지점에서 사면 딱인데.라고 생각하지만, 막상 사려고 하면 호주머니가 텅텅 비어있는 경우가 허다하다.
참고 인내하라.
여유를 가지고 내 운이 가장 저점에 있을 때를 기다려라.
그러다 보면 상승하는 운에 기회를 얹을 수 있다.
인터넷에 유튜브에 떠돌아다니는 100만 원으로 천만 원 벌었어요. 이런 거에 속지 마라.
이런 물살에 휘둘리면 한없이 초라한 자신을 보게 된다.
당신은 절대 초라하지 않다. 초라한 마음을 가지고 있을 뿐. 여유를 가져보자.